현재위치 : HOME > 레이저/박피 > 흉터
 
 
여드름흉터,수두자국 한관종
여드름을 짜지 않고 놔두면 점이 된다고 해서 습관적으로 짜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여드름을 짜거나 자꾸 만지게 되면 세균에 감염되어 상처가 커진다. 또한 염증으로 인해 빨갛게 부풀어 올라 통증을 느끼게 되며, 심한 경우에는 고름까지 나오게 된다.
이럴 경우 치료 기간도 길어지지만, 상처가 나은 후에도 멍게처럼 움푹 파이거나 피부가 단단해지면서 튀어 올라 달 표면의 분화구처럼 흉한 상흔을 남기게 된다.
문제는 그 흉터가 평생토록 없어지지 않아, 그로 인해 대인관계를 기피하는 여성들이 적지 않다는 데 있다. 또한 흉터를 감추기 위해 화장을 진하게 하다보면 피부가 더욱 나빠지고, 그 피부를 고치기 위해 연고를 바르는 일까지 생길 수 있다. 무리한 연고 사용은 자칫 실핏줄 확장증까지 일으켜, 주위 환경이 조금만 변해도 얼굴이 쉽게 붉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사태가 이렇게 진행되면 흉터는 말할 것도 없고, 얼굴이 쉽게 붉어지는 현상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악순환에 시달릴 수 있으므로 조심할 일이다.

이런 고약한 여드름 흉터의 치료에는 미세 피부 박피술(크리스털 박피, 다이아몬드 박피), 화학약품(탈피술), 기계적 박피술, 레이저를 이용한 박피술이 쓰이는데, 치료 기법마다 각기 장,단점이 있다. 이 가운데 최근에 많이 사용되면서 효과 또한 뛰어난 것이 레이저 박피술이다. 그러나 레이저 박피술은 아무 의사나 할 수 있는 치료법이 아니다. 풍부한 임상경험과 함께 고도의 숙련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어쨌든 피부를 아주 얇게 깎아내는 어비움 야그 레이저와 패인 흉터 부분에 새 살이 돋아나게 하는 울트라 펄스형의 탄산가스 레이저 기기를 함께 이용하면, 세포조직의 활성화로 패인 상처가 새로운 피부조직으로 메워지게 된다. 단 한 번의 치료로도 새 살이 눈에 띄게 차오르지만, 더 좋은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2~3 차례 시술받는 것이 좋다. 레이저 치료를 받은 뒤 피부가 약간 벌게지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때 햇볕에 노출되면 일시적으로 피부가 검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자외선 차단 크림을 발라주는 등으로 조심해야 한다. 그러나 피부가 검어진다 하더라도 보통 3~6개월, 길면 1년이 지나면 호전된다. 이것은 레이저 치료 후에 생기는 과도기적 현상에 불과하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

 

어비움 야그 레이저 치료법의 장점은 주변 조직에 열 손상을 주지 않고 피부를 아주 미세하게 깎을 수 있다는 것이며, 주름 제거는 물론 여드름 흉터나 수두 자국 같은 흉터의 치료에 위력을 발휘한다. 울트라 펄스형 탄산가스 레이저에 비해 치료 효과는 약간 떨어지지만, 치료 후 회복 시간이 빠르고 색소 침착의 발생도 적다. 따라서 두 가지 형의 레이저 기기로 동시에 시술하게 되면, 만족스러운 치료 결과와 함께 ‘염증 후 색소 침착’이라는 반갑지 않은 후유증도 줄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처럼 잔주름을 제거하는 데는 레이저 시술이 가장 적합하고 환자에게도 무리가 가지 않지만, 사후 관리가 까다롭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외출할 때는 모자를 착용하거나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등 특히 자외선을 피하는 데 신경 써야 한다.
 
울트라 펄스형의 탄산가스 레이저는 탄산가스 레이저 중 피부에 손상을 가장 적게 하는 레이저 형으로 피부에 챠(Char)를 만들지 않는 새로운 레이저다. 그래서 피부에 손상을 적게 주고 회복도 빠르며 교원 섬유를 많이 만들게 하여 피부가 젊어지고 탄력 있어진다. 특히 흉터치료에 이용되면 새로운 살이 많이 차 올라와 흉터제거에 아주 좋고, 주름 제거에 이용되면 효과가 탁월하여 보통 10년 정도 젊어진다.

울트라펄스형의 탄산가스 레이저와 어비움 야그 레이저 치료와 함께 피부가 균일하게 차 오르게 하는 레이저를 즉 3 종류의 레이저기기를 함께 사용해 주면 흉터치료에서 새 살이 차 오르는 정도가 훨씬 많아지고 흉터 치료의 만족도도 아주 높다.

 
프로 프락셀(Profile) 레이저는프락셔날 방식의 레이저 일종으로, 마이크로 레이저 빛이 피부 깊숙이 들어가서 치료되는 최신 레이저 시술법이다. 마이크로 레이저 빛이 피부의 약간만(4-5%) 열 손상을 주고 나머지 다른 피부는 열 손상을 주지 않기 때문에 회복이 빠르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적은 최신 레이저 시술법이다.
중요한 점은 레이저 빛이 그 주변 조직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고 고스란히 남겨 둔다는 것이다. 수차례 받으면 흉터뿐 아니라 색소질환, 모공, 주름, 피부 탄력 등이 좋아지고 미백에 효과적이다.

그러나 치료 효과는 기존의 레이저 박피술에 비해 작지만 일상생활에 편한 장점이 있다. 이 시술방식은 피부 전체를 한꺼번에 벗겨내는 기존의 레이저 박피에(100% 열 손상을 줌) 비해 훨씬 더 빨리 회복되어 새롭고 건강한 피부가 된다.

 
요즘 주름살 제거에도 많이 이용되는 미세 피부 박피술인 크리스털 필과 다이아몬드 필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덧붙이기로 한다. 흔히 말하는 박피는 필(peel)을 우리말로 옮긴 것이다.
 
 
크리스털 필
크리스털 필은 ‘알루미나 옥사이드’라는 천연적인 미립 광물질을 이용하여 표피를 아주 얇게 깍아내는 시술로, 피부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피부를 섬세하고 부드럽게 벗겨내는 방법이다. 시술에는 보통 1시간 정도가 소요되며, 피부 상태를 보면서 보통 1주에 한 번씩 4~6회 정도 시술하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다. 다이아몬드 필에 비해 약간 아프지만 마취가 필요할 정도는 아니다. 피부를 아주 얇게 벗겨내는 방법이기 때문에 시술 후 피부가 거무스름해지는 색소 침착이나 출혈 또는 상처가 생기지 않는다. 레이저나 화학 박피에 비해 피부 손상이 거의 없어 시술 후 바로 세수나 화장이 가능하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다. 크리스털 필을 받으면 피부가 새롭게 재생되므로 깨끗하고 싱싱하며 윤택한 젊은 피부를 갖게 된다. 또한 크리스털 필은 미세한 혈액 순환을 돕고, 피부 속의 콜라겐과 탄력섬유의 생성을 촉진시켜 피부의 탄력을 개선시키며, 미세한 잔주름 제거에도 도움을 준다. 여드름, 코피지 제거, 모공 축소, 미세한 잔주름 제거, 약하게 패인 흉터, 잡티, 기미, 노화된 피부, 햇볕에 손상된 피부, 칙칙하고 거친 피부 등에 크리스털 필은 효과를 발휘한다.
다이아몬드 필
최근에 많이 이용되는 다이아몬드 필은 다이아몬드 완드를 이용하여 피부를 아주 얇게 벗겨내는 것으로 시술에 대한 아픔이나 자극성이 거의 없다. 기존의 여타 방법보다 피부 손상이나 자극이 극히 적다는 것, 동시에 치료 효과도 높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여러 종류의 다이아몬드 완드를 사용하여 정밀한 미세 박피가 가능하며, 시술 후 세수는 물론 화장도 가능하고 일상적인 생활로 바로 복귀할 수 있을 만큼 불편함이 없다. 다이아몬드 필은 다음과 같은 경우 효과를 보게 된다. 노화된 피부의 개선 및 예방, 거친 피부, 칙칙한 피부, 지성 피부와 넓은 모공, 잔주름, 여드름 자국 및 흉터, 닭살, 햇빛에 의해 손상된 피부, 기미, 주근깨, 잡티, 색소 침착 등의 미백효과.
 
 
 
 
하루 종일 거울 앞에 붙어 앉아 여드름을 짜는 것이 일과라는 고등학교 남학생이 병원을 찾아왔다. 열여섯 살인 그 학생의 얼굴은 너무 흉하게 상처가 나 있었고, 곪은 곳도 여러 군데 있었다.
박피술과 초음파 치료를 해주면서 먹는 약을 함께 주었더니, 여드름이 사라지기 시작했다.
이를 알고 나중에 찾아온 학생의 어머니는 얼굴이 깨끗해지면서 학습에 집중하게 됐고, 성적도 올랐다며 기뻐했다.
그러나 여드름은 언제든지 다시 생길 수 있으며, 손으로 만지거나 짜게 되면 흉터가 남게 되므로 조심하라고 일러주었다.
평소 얼굴에 여드름이 자주 생기는 편인데, 생리 때만 되면 더 심해져 속상해하는 스물두 살의 아가씨가 병원 문을 두드렸다. ‘월경 전 여드름’ 증상으로 생리 전에 심해지며, 잠을 못 자거나 변비가 있어도 심해진다는 나의 설명에 그 아가씨는 고개를 끄덕이면서 맞장구를 쳤다.
초음파와 레이저 치료를 병행 시술한 후 먹는 약을 처방해주었더니, 병변(兵變)이 말끔히 사라졌다.
그 아가씨는 ‘이제 남자 친구를 자신 있게 만나게 됐다’면서 내게 장미 꽃다발을 안겨주었는데, 그때 환하게 웃던 모습이 참으로 인상적이었다.
병원 문을 열자마자 얼굴에 여드름 흉터가 심한 건장한 청년이 찾아왔다. ‘비포장 도로’ 또는 ‘귤껍질’ 운운하며 직장 동료들이 뜬금없이 던지는 농담도 귀에 거슬리고, 특히 여직원들이 외계인 보듯 바라보는 눈길이 부담스러워 출근조차 하기 싫다고 했다.
이것저것 해보지 않은 치료가 없지만, 별다른 효과가 없어 이제는 포기한 상태라고 한다. 그런 아들을 보고 속상한 어머니가 반 강제(?)로 함께 병원을 찾은 것이다.
환자의 마음부터 안정시켜주고 바로 레이저 박피술을 해주었더니, 1차 치료로도 많이 좋아졌다.
동생의 치료 효과를 보고, 형도 여드름 흉터가 심하다면서 얼마 후 찾아와 치료를 받았다.
2차 치료로 거의 원상태에 가깝게 새 살이 돋아나자, 아들보다 어머니가 그렇게 좋아할 수가 없었다.
‘여드름 흉터 때문에 고민이 많다’는 스물여섯 살의 아가씨가 먼저 치료를 받았던 친구의 얼굴을 보고 진료실 문을 두드렸다. 수두 자국과 여드름 자국이 심했던 친구의 얼굴 상태가 몰라보게 좋아져서 깜짝 놀랐다는 얘기였다.
여드름 흉터 때문에 대인관계에 자신감을 잃어 내성적인 성격으로 변했을 뿐만 아니라, 한때는 신경정신과 치료까지 받았다고 한다.
역시 레이저 박피술을 받고나서 얼마 되지 않아, 여드름 흉터가 새살로 메워져 거의 정상에 가깝게 됐다.
창피해서 고개를 들지 못하던 처음과는 달리, 밝은 표정으로 인사를 할 만큼 그 아가씨는 치료에 만족스러워했다.
 
 
 
 
 
회원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찾아오시는길
신학철 피부과, 대표전화 02-501-7575 레이져실 대표전화 02-501-0975 , 서울 시 강남구 삼성로 418 (신학철피부과의원빌딩) (구. 강남구 대치동 959-3)
온라인상담
진료예약
자주하시는질문
레이저토닝
프로프락셀
지빔레이저
비레이저
퀵메뉴
여드름 흉터
주름
눈밑지방
안면흉조
보톡스
필러
기미.주근깨
몸,눈썹문신
모발이식
다모증.제모
검버섯
박피술
피부과 전문의 구별법
피부과 약은 독하지 않다
큐알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