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 HOME > 모발 > 원형탈모
 
 
갑자기 모발이 둥근 모양을 이루면서 빠지는 것으로 일반적인 경우의 탈모와는 완전히 다른 원인에 의한 탈모이며 치료 방법도 완전히 다르다. 대개 한두 군데 갑자기 생긴 후에 더 이상 생기지 않고 쉽게 치료되지만 한꺼번에 여러 군데 생기거나 광범위하게 생기는 경우에는 치료가 어렵다.
 

모낭의 뿌리 부위에 원인을 알 수 없는 염증이 발생하여 모발이 빠지게 된다. 현재까지는 모낭의 면역체계에 어떤 변화가 생기면서 자기의 면역세포가 자신의 모낭을 공격하여 염증이 시작된다는 자가면역설이 가장 유력한 설명이긴 하지만 아직도 정확한 것은 밝혀지지 않았다. 스트레스가 원인이라고 흔히 이야기하지만 이와는 전혀 관계없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다.

 
원형 탈모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일반적인 경우보다 더 심한 형태의 탈모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어떤 나이에도 생길 수 있다.
 
대개 1-2 군데 둥글게 머리가 빠지고 더 이상 빠지지 않게 되지만 어떤 경우에는 여러 군데에 동시에 생기고 계속 재발하게 되며 심한 경우에는 아주 빠른 속도로 진행되어 수개월만에 전체 머리의 50% 이상이 빠지게 되는 수도 있다.
 
두피 어느 부위에나 생길 수 있으며 머리뿐만 아니라 눈썹, 속눈썹, 수염 등 모발이 있는 부위에는 어디든지 생길 수 있다.
 
일반적인 원형 탈모의 크기는 동전 크기인데 이런 부위가 5군데 이하이면 쉽게 치료되는 경우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부위가 5군데 이상이거나 탈모 부위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하고 두피의 50% 이상이 탈모가 일어난 심한 경우에는 치료가 어려울 수도 있다.

+ 가벼운 경우의 원형 탈모이며 둥글게 모발이 빠진 곳이 1-2 군데 정도 생긴다. 탈모 부위가 붉거나 약간 함몰되는 경우가 흔히 있다.

+ 심한 경우의 원형 탈모로서 처음의 둥근 모양은 없어지고 불규칙한 형태를 보이게 된다. 두피의 염증과 가려움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흔하다. 이런 경우는 치료가 잘 되지 않으며 치료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

+ 탈모 부위를 확대해 보면 모발이 부러진 것처럼 끝이 굵은 모발이 탈모 부위 근처에서 관찰되는데 최근에 생긴 원형 탈모 부위에서 특징적으로 관찰되며 그 모양이 감탄 부호 (느낌표) 와 비슷하다 하여 ‘감탄 부호 모발'이라 부른다.

 
 
미장원에서 파마를 하다가 정수리에 동전만한 크기로 머리카락이 빠진 것을 알고, 37세의 여성이 놀라서 병원으로 달려왔다. 병명은 원형탈모증. 일주일에 한 번씩 환부에 피내 주사를 맞으면 ‘금세 좋아지니 안심하라'며 환자를 진정시키고 치료를 시작했다.
주사를 서너 번 맞고 머리가 듬성듬성 나기 시작하자, 그녀는 그때서야 안심이 되는 모양이었다. 앞으로, 마음 편하게 생활해야 증세가 훨씬 좋아진다고 일러주었다.
언제부턴가 자고 나면 머리가 한 움큼씩 빠지는 바람에 거울을 보거나 머리 감는 것이 두렵다는 42세의 남성이 찾아왔다. 예전에는 머리숱이 많았는데 요즘 들어 많이 허전해졌다면서, 많은 사람을 상대하는 직업이라 걱정이 많다고 했다.
병명은 미만성 탈모. 환부를 100배로 확대해보니, 다행히 모근은 살아 있었다. 모발 레이저 치료와 약물 치료를 병행한 지 3개월 만에 머리가 나기 시작하더니, 6개월 뒤에는 남이 알아보지 못할 정도로 본래의 모습을 되찾았다.
 
 
 
 
 
회원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찾아오시는길
신학철 피부과, 대표전화 02-501-7575 레이져실 대표전화 02-501-0975 , 서울 시 강남구 삼성로 418 (신학철피부과의원빌딩) (구. 강남구 대치동 959-3)
온라인상담
진료예약
자주하시는질문
레이저토닝
프로프락셀
지빔레이저
비레이저
퀵메뉴
여드름 흉터
주름
눈밑지방
안면흉조
보톡스
필러
기미.주근깨
몸,눈썹문신
모발이식
다모증.제모
검버섯
박피술
피부과 전문의 구별법
피부과 약은 독하지 않다
큐알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