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 HOME > 모발 > 휴지기탈모
 
 
하루에 빠지는 모발의 개수가 평소보다 많아지는 것으로서 대개 하루 50개 이상 빠지며 심한 경우에는 하루 100개 이상 빠지게 된다. 주로 머리를 감을 때나 말릴 때 머리가 많이 빠지는 것을 느끼게 되며 남성보다 여성에서 훨씬 더 흔히 볼 수 있다. 갑자기 심하게 빠지기 시작하는 급성 휴지기 탈모와 천천히 계속 빠지는 만성 휴지기 탈모로 구분할 수 있다.
 

모발은 성장기에는 자라고 퇴행기에 성장이 멈추며 휴지기에 모발이 빠진 후 다시 성장기의 새로운 모발이 자라나는 자연적인 사이클이 있으며 이를 모발 주기라 한다. 정상적으로 머리카락의 85-90%가 성장기의 모발이며 빠지는 모발은 하루에 보통 50개 이내입니다. 그러나 어떤 이유로 성장기의 모발이 성장을 멈추고 휴지기로 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모발이 평소보다 많이 빠지게 되며 이를 휴지기 탈모라 한다. 급성 휴지기 탈모의 경우에는 대개 눈에 띄는 원인을 발견할 수 있는데 심한 열병을 앓거나 큰 수술을 받은 경우, 갑작스런 다이어트, 스트레스나 과로, 심한 두피 염증 등이 흔한 원인이며 이외에 불규칙한 수면, 시차의 변화, 계절 변화, 특정한 약물이나 출산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만성 휴지기 탈모의 경우에는 대부분 눈에 띄는 원인이 없이 발생하는데 더 정밀한 검사를 해보면 빈혈이나 갑상선 호르몬 이상, 다낭성 난소증, 뇌하수체 호르몬 이상, 홍반성 루푸스, 만성적인 두피 염증 등의 원인을 발견할 수도 있다.

 
휴지기 탈모는 후천적인 원인에 의한 것이므로 가족들 중 같은 증상이 있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어느 연령 대에도 생길 수 있으나 20-30 대의 젊은 여성에서 가장 흔히 발생한다.
 
아주 빠르게 진행되는 급성 휴지기 탈모와 천천히 계속 진행되는 만성 휴지기 탈모로 나눌 수 있는데 급성 휴지기 탈모는 어떤 원인이 발생한 후에 2-3개월이 지나면 본격적으로 머리가 빠지기 시작하고 하루에 100개 이상의 모발이 갑자기 빠지게 된다. 이후 3-4개월 동안 머리가 빠지다가 점차 탈모가 멈추게 되고 이후에 빠졌던 머리가 다시 나게 된다. 만성 휴지기 탈모는 별다른 원인 없이 하루에 빠지는 모발의 개수가 늘어나며 하루 50개 이상의 모발이 6개월 이상 계속 빠지게 된다.
 
부위에 관계없이 전체적으로 모발이 빠지는 것이 일반적인 경우이며 다낭성 난소증과 같은 특수한 경우에는 남성형 탈모와 비슷하게 부분적으로 빠지게 된다.
 
급성 휴지기 탈모의 경우에는 탈모가 중지 된 후에 다시 새로운 머리가 자라나서 회복이 될 수 있지만 만성 휴지기 탈모는 치료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계속 머리숱이 줄어들게 된다. 또 원래 여성형 탈모나 남성형 탈모의 유전적 소인을 타고난 사람의 경우에는 빠졌던 머리가 가늘게 나거나 다시 나지 않으므로 이전 상태로는 회복되지 않게 된다 .
 
후천적인 원인에 의한 것이므로 인종적 차이는 없다.
 
원래 여성형 탈모나 남성형 탈모가 있던 사람에서 휴지기 탈모가 또 생기면 휴지기 탈모로 인해 빠진 머리가 가늘게 나거나 다시 나지 않으므로 탈모 증상이 더 심하게 느껴지게 된다.
 
 
 
회원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찾아오시는길
신학철 피부과, 대표전화 02-501-7575 레이져실 대표전화 02-501-0975 , 서울 시 강남구 삼성로 418 (신학철피부과의원빌딩) (구. 강남구 대치동 959-3)
온라인상담
진료예약
자주하시는질문
레이저토닝
프로프락셀
지빔레이저
비레이저
퀵메뉴
여드름 흉터
주름
눈밑지방
안면흉조
보톡스
필러
기미.주근깨
몸,눈썹문신
모발이식
다모증.제모
검버섯
박피술
피부과 전문의 구별법
피부과 약은 독하지 않다
큐알코드